Skip Menu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첨단 소프트웨어인력 양성

교과목개요

교양과목
 

  교양과목

채플(I)Chapel(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채플(II)Chapel(I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행복한삶과진리Introduction to the Truth for Good Life

구약성경을 통해 인간 삶의 질과 행복을 추구함과 대학의 정체성 구현 및 기독교적 세계관 형성에 도움을 준다.

소통과공감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College Life and Career Search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실용영어Conversational English

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플레이, 발표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

창업과진로탐색Career Design and Employment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알고 올바른 직업 가치관과 진로의사 결정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입사지원서 작성법 및 면접 이미지 메이킹 강의를 통해 구직스킬과 전략적 사고 및 행동능력을 학습한다.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신뢰성 있는 정보원에서 필요한 디지털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인지적으로 적절하게 평가 판단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 편집 및 가공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는 새로운 정보로 조합해 냄으로써 올바르게 사용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전공과목

컴퓨터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프로그래밍언어, 자료구조, 정보통신, 가상화 등 컴퓨터 시스템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한 후 일반적인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인공지능개론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고 있는 인공지능의 정의, 역사, 생활 속의 응용 등을 알아본다. 또한 인공지능의 분류체계와 인공지능의 문제해결 방식을 이해한다. 머신러닝, 신경망, 딥러닝, 패턴인식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기초프로그래밍Basic Programming

 

머신러닝, 그래픽, 웹 개발 등 여러 업계에서 선호하는 언어로서 사용 분야가 널리 확장되고 있다. 파이썬의 문법과 다양한 패키지를 학습하여실제 응용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을 높인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s

 

자료의 표현법과 기본적인 연산을 중심으로 자료구조의 개요, 배열과 집합, 큐와 스택, 연결리스트, 트리, 그래프, 탐색, 정렬, 테이블 등을 학습한다.  또한 정렬문제와 탐색문제를 중심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여러가지 기본알고리즘을  배운다.

 

웹사이트제작Web site production

웹사이트제작 표준 언어인 HTML5와 CSS3의 개념을 이해하고웹사이트 제작을 위한 기본기술을 습득하여 웹페이지와 웹컨텐츠의 기초를 다진다.

 

웹스트립트Webscript

자바스크립트와 웹문서 작성등의 실습을 통해 웹프로그램의 기본원리와 HTML과의 연동성을 이해하고 동적인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프론트앤드 프레임워크Front end Framework

웹 프론트엔드는 웹에서 동작하는 UI(User Interface) 부분을 말하며, 사용자가 눈으로 보고 인식할 수 있는 영역이다. 최근 프론트엔드는 UX(User eXperience)를 고려해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정의부터 웹 표준, 웹 콘텐츠 접근성, 다양한 디바이스 고려, 보안 측면 대응까지 다양한 요구를 만족해야 하는 수준까지 왔다. 이 가운데 언어 기술인 HTML, CSS, 자바스크립트 세 가지가 가장 기본이 된다. HTML은 웹 페이지의 구조를, CSS는 웹의 스타일을 구성하며, 웹의 동적 기능은 자바스크립트가 담당하는데 이 과목에서는 이 세 가지 웹 표준 기술과 함께 Vue.js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배우고 경험하여 다양한 웹 사이트의 프론트엔드를 개발한다.

백엔드 프레임워크Back end Framework

웹서비스에 있어 백엔드는 웹 클라이언트에는 보이지 않는 서버환경 설정, 서버구성 관리,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관리 부분을 말한다. 웹 클라이언트가 제공하는 정보/콘텐츠를 저장하고 반대로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정보/콘텐츠를 원활하게 제공하는 영역이다. Node.js와 같은 서버 프로그래밍 기술을 터득하고 나아가 프로그레시브 웹(Progressive Web) 구현을 경험하며 다양한 웹 서비스를 위한 서버 프로그램 등 백엔드 웹을 개발한다.

JavaJava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절대 우위를 점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작성법을 배우고 응용 프로그램 작성 절차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모바일앱프로그래밍Programming Mobile Applications

Android 운영체제를 가지는 모바일 환경에 적용되는 앱 제작 기술을 학습한다. 실습환경으로 Android Studio를 사용한다. 앱 화면을 구성하는 XML 파일, 액티비티를 구성하는 java 파일등의 구조와 문법을 학습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 컴파일, 및 모바일 기기로의 포팅 등을 수행한다.

데이터분석기초Data Analysys Fundamentals

데이터분석 기초과정은 데이터로부터 의사결정을 위하여 데이터를 모으고 변환, 분류한 후 특징을 찾아내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표현을 해 주는 데이터분석 전 과정을 경험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으며 이와 관련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다.

데이터과학과 통계Data Science and Statistics

데이터 과학자는 통계, 과학적 방법 및 데이터 분석을 포함한 여러 분야를 결합하여 데이터에서 가치를 추출한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적 해석방법과 관련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에서 가치있는 의미와 통찰력을 추출하는 기법을 배운다.

데이터베이스개론 Introduction toDatabase

DBMS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과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베이스의 내부적 운영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데이터베이스실무 Database Practice

MySQL 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모델링을 통해서 도출된 스키마를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SQL문을 통해서 구현한다. DBMS를 통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을 시도하고 내장함수, 뷰, 인텍스, 저장프로그램, 트리거, 트렌젝션, 동시성등 의 개념과 실무를 익힌다.

 

인공지능실무AI Practice

인공신경망과 딥러닝의 개념을 이해하고텐서플로우를 사용하여 DNN(Deep Neural Network),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 RNN(Recurrent Neural Network) 등을 모델링하고 학습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문장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장의 범주(정치, 연예) 분류와 감성 분석등을 수행하는 자연언어처리 기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RNN, 자연어 전처리, WordEmbedding, 텍스트 분류 등의 주제을 학습하며 응용분야로서 인공지능 스피커, 챗봇 제작을 목표로 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System Plannig and Design

웹사이트 기획 및 설계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수행한다.  웹, 앱,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서 기획하고 구현하는 모든과정을 경험한다.

 

IT창의융합Creative Design and Use of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이 과목은 디지털정보융합기술의 세부 분야에 대해 개론적 강의를 진행하며 각 세부 분야기술을 사용하여 과제 설계 및 제작을 수행한다. 수강생들에게 학기 프로젝트가 부여될 수 있다.

 

서버시스템 Server System

서버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자로서 서버를 사용하는 다양한 인터페이스 및 명령어등을 학습한다. 서버환경은 리눅스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애뮬레이터를 통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웹서버구축 Web Server Setting and Management

웹서버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기능 및 명령어를 학습한다. 또한 웹서버를 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구현하고 기본적인 서비스환경 및 보안을 설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컴퓨터 네트워크 이론과 인터넷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과 사용법을 학습하고 네트워크의 구성 및 관리에 관한 실습을 한다. 네트워크 관리자 자격증인 OCNA 및/또는 CCNA 취득을 위한 시험 준비를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직무역량을 기르기 위하여 산업체와 학과의 협업체제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수행 수업이며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와 수준에 맞는 프로젝트를 졸업예정 학생들이 수행한다.

프로젝트실무Pratical Project

보안서버 구축/쇼핑몰 관리/오피스 관리 등에 필요한 도구사용과 기술을 종합 응용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이르도록 보안서버구축/쇼핑몰/오피스 관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기술을 연마하고 관련 실무능력을 산업체 요구수준에 맞추어 높인다.

현장실습Field placement

학과에서 습득한 제반이론과 실습을 토대로 정보기술을 모범적으로 활용하는 산업체 및 기관을 대상으로 현장실습을 실시하여 실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직장생활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익힌다.

 
  • 최종수정일 2022.08.04